Skip to main content

(수 2:23) 그 두 사람이 돌이켜 산에서 내려와 강을 건너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나아가서 그들이 겪은 모든 일을 고하고

하나님이 요단강을 건너기 전 양식을 준비하고 자신을 살펴 거룩하게 준비할 시간을 주신다. 3일 동안이다. 충분히 양식을 준비하고 하나님의 능력을 맛보기를 기대하며 기도하며 자신을 준비하는 시간이다. 믿음의 눈을 점검하고 다시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신앙을 돈독하게 세우는 시간이다. 하나님은 항상 하나님의 놀라운 일을 하시기 전에 먼저 우리가 그 일을 볼 수 있도록 준비하게 하신다.

여호수아는 이 3일 동안 가나안 땅과 여리고를 정탐할 정탐꾼을 보낸다. 두 사람이다. 서로 힘이 되고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도록 최소의 수를 선택한 것 같다. 하지만 이 세상에 비밀은 없다. 아무리 조용히 일을 처리한다고 하지만 결국에는 드러나게 되어 있다. 정탐꾼이 들어왔다는 소문에 여리고 성에 퍼지고 왕은 군사를 보내어 정탐꾼을 체포하려고 한다.

하지만 하나님이 여호수아를 통해 정탐꾼을 보내게 하신 것은 이유가 있었다. 그 땅에 구원하기로 작정한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홍해와 아모리 왕 두 사람에게 행한 일을 듣고 다른 사람들이 두려워 떨 때에 믿음을 갖고 하나님이 하실 일을 기대하는 여인이 있었다. 기생 라합이다. 선한 사람이 아니다. 누가 보아도 죄인이라고 인정할 라합이다. 하지만 죄인도 믿음만 있으면 구원받는다.

병든 자에게 의사가 필요한 것처럼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것은, 죄인을 불러 구원하기 위함이다. 이 땅에 의인은 없다. 누가 이 진리를 이해하고 하나님 앞에 용서를 구하며 무릎을 꿇느냐에 따라 그 사람이 미래가 결정된다. 구원은 내가 죄인이라는 깨달음에서 시작한다. 죄에 대한 자각과 하나님 앞에 나아가 회개하는 과정이 없이 구원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하나님 앞에 나아가 조용히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며 믿음으로 살지 않은 것을 회개하는 것이다. 회개는 우리가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유일한 길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열어놓으신 새로운 살길을 따라 하나님 보좌 앞으로 당당히 나아가 하나님의 말씀과 십자가 보혈을 의지하여 회개하는 것이다. 구속의 은총으로 우리의 더러운 몸을 깨끗이 씻고 하나님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하나님은 라합을 통해 정탐꾼들을 보호하고, 정탐꾼들을 통해 라합이 구원받도록 인도하신다. 라합의 도움으로 안전하게 정탐을 마친 정탐꾼들은 자신들이 보고 만난 사람, 겪은 일을 보고한다. 하나님이 이미 여리고 성을 우리에게 주셨기에 그 성의 사람들의 간담이 녹아내리고 있다고 보고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보다 앞서가서 약속하신 일을 이루고 계심을 보고한 것이다.

하나님이 행하신 일을 경험한 정탐꾼의 보고는 믿음의 보고이다.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위해 무엇을 준비하셨는지를 보고한다. 하나님은 이처럼 자기 백성을 위해 모든 것을 준비하고 기다리신다. 누구보다 자기 백성을 사랑하시며, 자기 백성이 하나님을 믿고 따르도록 일하신다. 약속하신 것을 신실하게 이루시는 하나님이시다. 믿고 따를만한 분임을 경험하게 하신다.

하루를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말씀하신다. 매일 다양한 일들을 겪으며 신앙의 길을 걸어가지만, 하나님은 우리와 동행하시며 우리를 위해 일하신다. 정탐꾼을 위해 라합을 준비하고, 라합을 위해 정탐꾼을 보내신 것처럼 오늘 우리를 위해 일하신다. 여호와 이레, 우리 앞서가시며 일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길 소망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구원 사역에 쓰임 받는 일꾼이 되길 기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