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단 1:4) 곧 흠이 없고 용모가 아름다우며 모든 지혜를 통찰하며 지식에 통달하며 학문에 익숙하여 왕궁에 설 만한 소년을 데려오게 하였고 그들에게 갈대아 사람의 학문과 언어를 가르치게 하였고 (단 1:5) 또 왕이 지정하여 그들에게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에서 날마다 쓸 것을 주어 삼 년을 기르게 하였으니 그 후에 그들은 왕 앞에 서게 될 것이더라

세속화의 물결은 오늘 우리가 경계해야 할 사탄의 강력한 무기 중 하나이다. 바벨론 느브갓네살 왕은 포로로 잡아온 다니엘과 세 친구를 자신이 쓸 수 있는 사람으로 의식화 작업을 한다. 자연스럽게 자기 정체성을 버리고 바벨론 사람이 되게 하는 전략을 구상한다. 결코 그들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바뀌게 한다. 사탄도 오늘 우리에게 이렇게 공격해 온다. 사탄의 전술전략을 이해해야 한다.

❶사탄은 먼저 의식화를 한다. 가르치고, 기른다는 표현 속에 담겨 있다. 의식화의 중요한 방법은 반복이다. 서서히 변화되어 가도록 반복적으로 공격한다.

❷날마다 …. 삼년을 기르게 하였다. 매일 반복적으로 의식화 작업을 한다. 하루 혹은 한달이 아니다. 삼년을 매일 반복적으로 교육한다. 자연스럽게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❸쓸 것을 공급했다. 사람들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것들에 관심을 갖는다. 그리고 삶이 한번 어떤 일정한 습관을 형성하면 몸과 생각은 자연스럽게 변화된다. 왕이 매번 쓸 것을 공급함으로 자연스럽게 의존적인 되게 한다. 우리가 세상에 의존적이며, 세상의 문화에 의존적이 되도록 의식화를 하는 것이다.

❹바벨론 학문으로 의식화를 하였다. 학문은 이성의 세계이다. 우리들의 이성이 건강하게 움직이도록 훈련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 이성으로 하나님을 생각하지 못하고, 이방의 가치체계를 따라가도록 의식화한 것이다. 이성이 길들여 지면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❺언어를 바꾸었다. 언어는 마음의 표현이다. 생각을 혼란스럽게 하는 공격이다. 일제의 창씨개명과 언어 사용의 전략과 비슷하다.

❻왕의 음식을 먹게 하였다. 음식은 사람의 몸을 형성하고, 생각까지 지배한다. 어떤 음식을 먹느냐는 매우 중요하다. 한번 형성된 가치관과 문화가 우리를 결코 가만히 내 버려두지 않는다. 바벨론 왕은 자연스럽게 자기 백성으로 다니엘과 세 친구를 의식화하고 있다.

❼7절에서는 그들의 이름도 바꾼다. 하나님을 찬양하고 기억하는 이름을 바벨론의 신들의 이름을 생각하도록 바꾼다. 정말 강력한 세상의 공격이며 사탄의 유혹이다. 자연스럽게 의식화하고, 무의식 속에서도 세상을 따르도록 유혹하는 것이다.

세상 속에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이 세속화의 강력한 유혹을 분명하게 감지하고 살 수 있기를 소망한다. 사탄의 전술 전략이 눈에 보이는데 넘어지지 말아야겠다. 지피지기이면 백전백승이라고 하였다. 우리는 사탄의 전술 전략을 알면서도 넘어지고 있지 않은가. 육신이 연약함이 문제이다. 그런데 그보다 더 문제는 의식화이다. 의식화가 반복되면 세속화의 강력한 물결이 우리들의 삶 전반을 이끌어갈 것이기 때문이다. 깨어 주의 도우심을 구하며 살자. 사탄의 전술 전략을 분별하고 하나님의 지혜로 대처하며 승리하길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