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 14:34) 내가 네게 기업으로 주는 가나안 땅에 너희가 이를 때에 너희 기업의 땅에서 어떤 집에 나병 색점을 발생하게 하거든
하나님이 기업으로 주신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정착하여 살 때 사는 집에 색점에 발생하면 어떻게 할 것인지 주시는 말씀이다. 거주하는 공간에 악성 곰팡이가 생기면 집을 중심으로 살아가는 가족 공동체가 오염되고 부정하게 될 것이기에 한 사람의 부정보다 더 철저하게 살피라 하신다. 제사장이 그 집을 살피러 가기 전에 먼저 그 집 안에 있는 모든 것들을 비우라고 하신다. 집만 남기고 그 안의 세간살이들을 다 빼내라는 것이다.
벽에 푸르거나 붉은 무늬 색점이 있어 다른 벽보다 우묵하게 될 때 그 집은 7일동안 폐쇄하고 7일 후에 다시 가서 살피라 한다. 만약 7일 후에 색점에 퍼졌으면 그 색점이 발생한 부분의 돌을 빼내고, 흙을 긁어내며 곰팡이가 핀 자리를 제거하라 하신다. 그 돌과 긁어낸 흙은 성 밖으로 버리라 하신다. 일차적으로 곰팡이가 다시 재발할 수 없도록 처리하라는 것이다.
이렇게 철저하게 처리한 후에도 색점이 해결되지 않고 재발하면 그 집을 헐어버리라고 하신다. 헐어서 그 집의 돌과 모든 흙은 성 밖 부정한 곳에 내어 버리는 말씀이다. 그리고 부정한 집에 들어간 사람도 그날 저녁까지 부정하게 될 것을 말씀하신다. 전염성을 가진 곰팡이 균이 사람에 의해 또 다른 곳으로 옮겨지지 않도록 주의하게 하시는 것이다.
집에 생긴 악성 곰팡이 균의 처리법을 통해 하나님은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자리가 거룩해야 할 것을 가르치신다. 실제 화장실처럼 습기가 있는 곳에 곰팡이가 상습적으로 생기면 우리는 곰팡이 제거를 위해 여러 세정제를 사용하게 제거한다. 오랫동안 반복하여 나타나는 곰팡이는 쉽게 제거되지 않고 다시 발생한다. 결국 곰팡이가 핀 자리를 긁어내고 다시 바르거나 새롭게 처리하면 곰팡이가 해결되는 것을 경험한다.
집 안의 악성 곰팡이는 우리의 삶을 오염시키고, 사람의 몸도 오염을 시킨다. 그래서 하나님은 그 오염의 근원, 뿌리는 해결하라 하신다. 더 이상 곰팡이 균이 퍼지지 않도록 완벽하게 뿌리를 뽑으라는 말씀이다. 오염된 부분을 발견하면 빨리 처리해야 한다. 가만두면 계속하여 퍼져간다. 그래서 오염된 곳을 신속하게 정화할 때 오염의 확산을 막고 보다 정결하게 살 수 있다.
우리의 삶의 자리가 정결하며 그곳에서 살아가는 우리도 정결할 수 있다. 꼭 외부의 원인에 의해서만 정결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사람의 내면이 중요하다. 그러나 삶의 환경을 정결하게 준비해야 우리 내면의 정결도 지속될 수 있다. 생활하는 공간이 거룩한 공간이 되도록 항상 살펴야 한다. 하나님을 대적하고, 하나님을 바라보지 못하게하는 악한 문화가 있지는 않은지 살펴야 한다. 발견되는 즉시 제거하고 더 퍼지지 않도록 조치를 해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의 삶이 거룩하기를 원하신다. 거룩한 삶을 위해 부단히 나를 살피고, 주변을 살피면서, 하나님의 은혜를 구한다. 거룩하기 위해 개인의 내면뿐만 아니라 생활환경까지 변화시켜 갈 힘을 주시기를 소망한다. 부정하게 하는 죄의 뿌리와 근원을 제거하신 십자가 구속의 은총을 힘입어 거룩하게 살아가기를 소망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