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 10:2) 은 나팔 둘을 만들되 두들겨 만들어서 그것으로 회중을 소집하며 진영을 출발하게 할 것이라
광야 행진을 눈앞에 둔 이스라엘 백성과 모세에게 은 나팔 두 개를 만들라고 하신다. 어떻게 만들 것인지 방법도 가르쳐 주시고, 나팔을 만드는 이유도 분명하게 말씀하신다. 나팔 소리를 통해 회중을 소집하기도 하고 진영을 출발하게 하는 신호를 알리기 위해 나팔을 만들라는 것이다.
은 나팔 소리는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는 계시의 도구이다. 구름이 회막에서 떠오르면 이스라엘 백성이 출발하는 것처럼 나팔 소리에 따라 출발하기도 하고 멈추기도 하게 하신 것이다. 나팔 소리를 통해 하나님의 명령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행동하게 하려는 것이다.
하나님은 구름의 이동만으로 말씀하지 않으시고 나팔 소리를 추가로 주셔서 하나님의 뜻을 더 분명하게 전달한다. 구름의 이동을 보지 못한 사람일지라도 나팔 소리를 듣고 출발하게 하려는 것이다. 모든 백성이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움직이게 하기 위함이다. 한 사람의 예외도 없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광야의 길을 지나 가나안에 들어가게 하려는 것이다.
많은 사람이 일사분란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나팔 소리를 주셨다. 눈으로 보고 귀를 듣고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가게 하신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기를 원하신다. 우리 마음대로 행동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보고 듣고 그 말씀을 따라 행동하기를 원하신다.
나팔 두 개의 소리를 통해 신호하셨다. 나팔 소리가 한 개인가 두 개인가, 그 소리가 보통 소리인가 큰 소리인가, 나팔 소리가 긴가 짧은가 등을 살펴야 했다. 그 신호에 따라 다르게 행동해야 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보는 것이 끝이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보고 들었으면 이해해야 한다. 깨달아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이 무엇을 교훈하고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분명한 깨달음이 있어야 행동에 힘이 실린다. 영적 분별력이 있어야 한다. 오늘 나에게 하나님이 경고의 나팔을 불어도 그 나팔 소리가 무슨 의미인지 알지 못한다면 경고의 나팔 소리를 듣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이다.
하나님의 선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바울 사도는 분명하게 교훈한다.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 12:2)
우리가 생활하는 시대가 어떤 시대이며, 사람들은 무엇을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그들을 본받지 말라 하신다. 세상의 가치로 살지 말라는 것이다. 세상으로 향하는 마음이 앞서면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기 어렵다. 마음을 새롭게 해야 한다. 성령의 만지심으로 변화를 받아야 한다. 내가 스스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만지셔야 한다.
오늘도 하늘의 하나님을 바라본다. 매일 매 순간 은혜를 베풀어주셔서 변화된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기를 소망한다. 영적 분별력, 통찰력이 살아나서 하나님의 뜻을 행하길 기도한다. 생활 중에 들려주시는 하나님의 나팔 소리를 놓치지 않고 귀담아듣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살기를 기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