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10:42)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싸우셨으므로 여호수아가 이 모든 왕들과 그들의 땅을 단번에 빼앗으니라
하나님은 약속을 성실하게 행하신다. 약속대로 가나안 땅을 정복하게 하시는데 가나안 중부지역으로 들어가 중부지역을 점령한 후, 남부 지역 그리고 북부 지역을 차례로 정복해 나아간다. 가나안 지역의 원주민들은 이스라엘보다 강하고 강력한 무기를 소유하고 있다. 싸워서 이기기 쉽지 않은 지역을 정복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싸우셨다. 이스라엘이 가진 군대의 힘만으로 싸웠다면 결코 승리하기 쉽지 않았을 것이다. 하나님은 약속을 주시고, 그 약속의 성취를 위해 싸우게 하시고, 순종하는 이스라엘을 위해 하나님이 일하신 것이다. 은혜는 우리의 노력과 상관없이 주어지는 것이지만 하나님은 은혜를 베푸시면서 우리에게 순종을 원하신다.
순종하며 나아가는 자기 백성을 위해 순종의 열매가 맺히도록 도우시는 것이다. 하나님이 행하시는 일은 추가적 조치가 필요하지 않도록 완벽하게 이루어주신다. 하나님이 싸우심으로 남부 지역에서 전투는 모든 왕들과 그들의 땅을 단번에 빼앗았다. 모든 왕과 그들의 땅을 단번에 빼앗았다. 여러 번의 전투를 통해 조금씩 정복하게 하신 것이 아니다.
일반적인 전투에서 어느 지역을 단번에 정복하려면 월등한 군사력이 있어야 한다. 상대방을 한 번에 제압하려면 그만큼 힘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이 싸우시니 비교되지 않는 것이다. 사람의 칼과 하나님이 내리시는 은혜가 큰 우박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났다. 어떤 사람들이 보아도 분명히 알 수 있도록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위해 싸우신 것이다.
이스라엘보다 강한 군사력을 가진 가나안의 여러 족속이 두려워한 것은 이런 하나님의 손길을 보았기 때문이다. 이스라엘만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해 보이는 일이 전쟁터에서 계속하여 나타난 것이다. 하나님이 약속하신 대로 싸우신 결과이다. 하나님께서 가나안 땅을 이미 이스라엘 백성의 손에 주시기로 작정하시고, 그것을 하나씩 실행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약속은 시간의 차이가 있을지라도 반드시 이루어진다. 하나님은 거짓말을 하지 않으신다. 우리 삶에 아직 이루어지지 않는 여러 약속도 반드시 이루어주신다. 우리의 믿음이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하나님을 자랑하는 방법은 우리의 흔들리지 않는 믿음이다. 우리의 믿음을 통해 하나님이 더 확실하게 드러난다.
믿음의 선배들은 한결같은 신앙으로 하나님을 따랐다. 생명의 위협이 있을 때도 순교의 길을 걸으며 자신의 믿음이 옮음을 드러냈다. 이스라엘 백성이 남부 지역에서 전투할 때 하나님을 향한 믿음이 흔들리지 않고 한결같았다. 립나에서 전투하여 행한 것이 여리고 왕에게 행한 것과 같았다. 여기에서 “행한 것이 다르지 않고 같았다”라는 것은 한결같이 행했다는 것이다.
변함없는 믿음으로 한결같이 행할 때 하나님의 일하심,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이 명확하게 드러난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변함없는 믿음으로 겸손하게 하나님만 따르기를 원하신다.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고 순종하며 믿음의 길을 걸어갈 때 한결같이 흔들리지 않는 믿음으로 걸어가는 것이다. 오늘도 하나님이 분명히 함께하시며 도우실 것을 믿는 것이다. 하나님은 결코 우리를 떠나지 않으신다. 동행하시는 하나님이 믿음의 길을 걷는 우리에게 풍성한 순종의 열매만 맺히게 하시길 기도한다.

